관리 메뉴

IT.FARMER

Ant 자동화 build 기본 명령어 / Example 본문

카테고리 없음

Ant 자동화 build 기본 명령어 / Example

아이티.파머 2015. 2. 16. 14:21
반응형

아파치 앤트(Apache Ant)는 자바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사용하는 자동화된 소프트웨어 빌드 도구이다. 유닉스리눅스에서 사용되는 make와 비슷하나 자바언어로 구현되어 있어 자바 실행환경이 필요하며 자바 프로젝트들을 빌드하는데 표준으로 사용된다.

make와 눈에 띄는 가장 다른 부분은 빌드를 위한 환경구성을 XML 파일을 사용한다는 점이다. 기본적인 빌드 파일명은 build.xml 이다.

로고는 이름(ANT)에 따라 개미 모양으로 만들어졌으나 이는 Another Neat Tool약어라고 한다. [1]

최초 빌드 도구로서 제작되었으나 점점 많은 기능이 추가되면서 빌드와 배포, 유닛 테스트 등을 포함하는 통합 툴로서 발전되고 있다.

(위키 백과 http://ko.wikipedia.org/wiki/%EC%95%84%ED%8C%8C%EC%B9%98_%EC%95%A4%ED%8A%B8 )



요즘들어 자동화 빌드라는 이야기를 많이 쓰는거 같다.  파일 카피 jar war 패키징 및 deploy 시에 자주 사용하며, 기본 테그들로


Project / Target /Filest /dir / zip / war /tar / javadoc / mkdir / delete  등 여러 가지 테그를 지원한다.

각 테그에 대한 설명은 잘 정리된 블로그를 참조해 주세요.


간단하게 File Copy 및 서비스 등록 재시작 등을 해보자.


준비 Ant , Tomcat  (버전은 상관 없다.)



간단하게 Tomcat WAS 를 stop 한 뒤 디플로이 할 WAR 파일을 이동 시켜 서비스를 다시 start 하는 ANT xml 파일이다.

Remote 로도 사용 할 수 있다.


여기서 몇 가지 확인할 옵션들은 다음과 같다.

1. <delete includeemptydirs="true">  : 비어있는 디렉토리도 첨부

2. <copy file="....." tofile="...." overwrite="true"></copy> : 같은 파일 덮어 씌우기


c: > Ant buile.xml [target Name]

ant 를 이용하여 CI(점진적인 통합) 툴을 이용하여 자동화 하면 테스트 할 때 시간을 절약 할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