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IT.FARMER

UML < Diagram의 종류 > Stap_2 본문

소프트웨어공학/UML

UML < Diagram의 종류 > Stap_2

아이티.파머 2008. 4. 17. 11:38
반응형

 

1.     Diagram의 종류 ( UML 2.0 )

UML 2.0 표기법을 을 OMG에서 채택 하게 되었다.

그렇담 UML2.0의 새로운 아이디어가 추가된 다이어그램을 살펴보자

 

1.1.      Composite structure Diagram ( 복합구조체 다이어그램 )

클래스의 내부 구조가 어떤 것으로 이루어져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매우 유용할 때가 있다.

클래스가 컴포넌트 클래스들로 구성도어 있다면 더욱 그렇다.

 

예를들어 사람(person)이 마음(mind)과 몸(body)로 구성되어 있다고 가정해보자.

Person Class 속에 MindClass BodyClass 라는 기호 그리고 직선들로 구성해 볼 수 있다.

 

Stroing Aggregation / week Aggregation

 

1.2.      Interaction overview Diagram

 

State-chart Diagram을 보게 되면 하나의 단계가 즉 하나의 활동이 된다.

각 활동 마다 객체 사이에 시간의 흐름을 갖는 메시지가 존재한다고 가정해 보자.

그렇다면 몇몇 활동부분은 시퀀스 다이어그램 이나 통신 다이어그램 에서 표시해야 하지만

UML 2.0에서는 Interaction overview Diagram을 통해 표시가 된다고 한다.

 

-  아직 내공이 부족해서 인지 책을 봐도 Interaction overview Diagram을 살펴봐도 Statechart Diagram과의 차이점이 뭔지 잘 모르겠다.. 좀더 reference해서 공부해야겠다는 생각뿐이..

 

1.3.      Timing Diagram ( 타이밍 다이어그램 시간 다이어그램 )

-> 한 상태에서 객체가 얼마나 오랜 시간을 지체 하는지를 명시하는데 사용.

 

책에서 인용된 부분을 살펴 볼 가?

 

!!!!

Timing diagram


 

하하 왠지 겁나게 없어 보인다.. Rose 옛 버전을 이용하다 보니, Timing Diagram에 대해 없었다.

UML2.0을 지원하는 Case Tool을 사용한다면, Case Tool로 아름답게 작성하면 되지 싶다.

 

1.4.      Package Diagram

클래스 혹은 컴포넌트가 특정한 서브 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로써, 다수가 존재한다면 패키지 안에 그려 넣어 주면 댄다.

 

헉 어디서 많이 봤다 싶은 다이어 그램이다. 그리고 어디선가 많이 들어본 네임이다.

그렇다 class를 생성할 때 package를 생성해주고 Case Tool을 사용하면서 Diagram을 생성 할 때

package로 구분하곤 하였다. 하지만 실제 package diagram을 적용해서 사용해 본적은 없다.

개념 또한 Class를 분류하기 위한 혹은 단위를 구분하기 위한 집합이라 생각하고 적용 사용하였다.

 

- 실제 다이어 그램 표시는 차후 업데이트 하기로 하였음을 명시한다...

다음회엔 STAP3에서 ClassDiagram의 연관관계에 대해 좀더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반응형